증여세란 무엇일까요?
- 증여세는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경우에 부담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재산을 받은 수증자가 부담하며, 증여된 재산의 가치에 따라 세율이 반영됩니다.
-증여란 그 행위 또는 거래의 명칭 · 형식 · 목적 등과 과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타인에게 무상으로 유형 · 무형의 재산 또는 이익을 이전하거나 타인의 재산 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하며, 유증과 사인증여는 제외함을 의미합니다.
2024년, 증여세에 대한 개편으로 인해 증여세의 면제 한도와 세율에 변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증여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신고방법을 알아보고 면제대상을 파악하여 절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증여세 개편 주요내용
2024년에는 증여세에 대한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증여세 계산에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기간은 10년으로 변경되었고, 증여 취득세는 최근 실거래가 기준으로 납부하게 되었습니다.
면제 한도는 10년 동안 증여해 온 금액을 모두 합산하여 공제받게 되며, 이는 수증자의 관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방침입니다.
결혼 출산시 증여세 추가 1억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혼인신고 앞뒤로 2년, 자녀 출생일로부터 2년 내에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등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 중 1억원 까지는 증여세를 메기지 않기로 했습니다. (아이 입양의 경우 입양 신고일이 기준 시점입니다.)
(예:신혼부부라면 양가에서 최대 3억원까지 세금 없이 지원 가능)
- 기존 증여세 공제 한도 10년간 5000만원을 더해 1억 5000만원까지 세금 면제
-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기간 10년으로 변경
- 증여 취득세는 최근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납부
- 증여세에 적용되는 면제한도 상향 조정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를 계산하기 위해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 1. 증여재산의 평가: 증여재산가액은 증여일 현재의 시가로 평가됩니다.
- 2. 증여세 과세표준: 증여재산가액에서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로 수증자가 인수한 금액을 제외하고 산정됩니다.
- 3. 세율: 증여세의 비율은 10%에서 50%까지 누진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의 증여세 계산기를 통해 보다 쉽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 아는 자산 (knowingasset.com)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는 홈택스를 이용하여 전자신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세율 및 특례세율이 적용되는 증여재산에 대한 신고서를 작성 후 확정신고 및 수정신고도 전자신고로 가능합니다.
증여세 면제 대상
증여세의 면제대상은 증여재산을 받는 수증자의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배우자로부터 증여받은 경우:최대 6억 원까지 면제 대상입니다.
2. 직계존속 또는 직계비속으로부터 증여받은 경우:
-직계존속 : 2천만 원까지 면제됩니다.
-직계비속: 5천만 원(미성년자 2천만 원)까지 면제됩니다.
가족 간 증여세 면제
증여세는 가족 간의 증여에 따라 면제한도가 달라지며 10년간 합산 금액에서 일정 금액이 면제 가능합니다.
-가족 간의 증여일 경우 면제한도를 고려하여 증여할 수 있으며, 세금은 공제한도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만 부과됩니다.
증여세 납세의무자는?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수증자(개인 또는 비영리법인)는 그 재산에 대한 증여세를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수증자가 영리법인인 경우에는 영리법인이 증여받은 재산은 법인세 과세 대상에 포함되므로 그 영리법인에게 증여세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증여세 과세대상 및 납부의무자는?
수증자가 증여일 현재 거주자인지 비거주자인지 여부에 따라 과세범위 및 증여세 납부의무자에게 차이가 있습니다.
- 거주자인 경우: 국내외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에 대해 수증자가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 비거주자인 경우: 국내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은 수증자가 납부할 의무가 있으며, 거주자로부터 증여받은 국외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은 증여자가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당사자가 특수관계인이 아닌 경우로서 그 증여재산에 대해 외국 법령으로 증여세( 실질적 유사 조세 포함)가 부과 또는 세액 면제되는 경우 증여세 납부의무가 면제됩니다.
*거주자와 비 거주자의 판단
- 거주자: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83일 이상 거소를 둔 사람
- 비거주자: 거주자가 아닌 사람
증여세 절세 TIP!
증여세를 절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1. 계획적인 증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증여를 계획적으로 진행합니다.
- 2.3개월 이내 신고: 증여가 발생하면 가능한 빠르게 신고하여 3% 공제를 받습니다.
- 3. 면제한도 활용: 가족 간의 증여일 경우 면제한도를 고려하여 증여합니다.
- 4. 재산평가방법 고려: 증여재산의 평가는 시기를 기준으로 하며 상속재산의 평가액에 따라 세금 차이를 고려합니다.
증여세는 세무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한다면 보다 나은 적절한 절세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으니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