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생안전대책이란?
설연휴를 앞두고 정부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명절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1조 8000억 원의 정책자금을 공급하며 더불어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에 대해 최대 60%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숙박비 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숙박쿠폰 20만 장도 배포하고 명절 기간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등에 대한 정책입니다.
- 통행료 면제
대체공휴일을 포함한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모두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설 연휴 전 기간(2월 9일부터 12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2월 9일 오전 0시부터 12일 밤 12시까지 잠시라도 고속도로에 있었다면 해당 차량은 통행료를 면제합니다. (예를 들어 2월 8일 오후 8시에 출발하여 2월 9일 오전 2시에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나왔더라도 통행료 면제)또한 설 연휴에 KTX,SRT 열차 역귀성은 최대 30% 할인하며 가족 동반석도 할인됩니다.이밖에 설 연휴 교통대책에 대해서 2월 6일 국토교통부가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숙박비 혜택
2월을 여행가는 달 추가 지정 계기로 하여 각종 할인 제공 및 이벤트가 열린다고 합니다. 먼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비수도권 지역 대상으로 온라인 국내 숙박쿠폰 20만 장을 순차적으로 배포하여 5만 원 초과 숙박 예약 시 3만 원 할인권을 제공합니다. 숙박쿠폰은 2월 7일부터 발급 가능하며 사용 가능합니다.
근로자에 대한 휴가지원도 재기됩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은 정부10만원, 기업 10만 원, 근로자가 20만 원 부담의 국내여행 경비를 공동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울러 지역관광 결합 철도여행 할인(주중50%,주말30%)을 2월 말부터 시작하고 관광열차 5개 노선할인(50%)은 3월 1일부터 시작합니다. 지방공항 도착 항공편과 렌터카 할인(20~50%) 사업도 추진되며 설 연휴 기간 성수기 항공 수요에 맞춰 국제선 운항을 지난해 말 대비 약 10% 증편할 계획입니다.
- 명절소비촉진 정책
오는 20일부터 온누리 상품권의 월 구매 한도를 1500만원으로 50만 원 상향하고 올해 총 발행 규모도 5조 원으로 1조 원 확대합니다. 전통시장 구매 금액의 30%를 2만 원 한도에서 돌려주는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 참여 전통시장을 2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의 월 현금 환전 한도를 600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확대하고 성수품 구매자금도 총 50억 원 지원하기로 합니다. 명절 소비 진작을 위해 온누리상품권 월 한도 구매 한도를 1인당 50만 원으로 늘리고, 최대 200만 원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할 예정으로 할인율은 지류 5%, 모바일 10% 기존과 동일합니다.
설 연휴, 4대 카드사별 할인혜택 주목
설 연휴가 코앞이지만 가파르게 오른 물가 탓에 설맞이 장보기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카드사들은 설을 앞두고 할인이나 상품권 증정 혜택을 선보이고 있는데, 사용중인 신용카드의 혜택을 확인하여 소비에 활용하는 것은 슬기로운 소비 중의 한 방법일 것입니다.
- 삼성카드
이달 10일까지 이마트에서 행사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40%의 즉시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상품 이외 품목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50만 원의 신세계상품권 또는 즉시할인 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 또한 홈플러스에서 삼성카드로 행사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오는 29일까지 최대 50% 즉시 할인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에서 설 선물세트 구입 시 상품권을 증정하고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달 10일까지 이마트에서 10만원 이상 설 선물세트를 구입하면 할인 및 결제 금액 구간별로 최대 50만 원 상품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롯메마트에서는 설 선물세트를 최대 30%까지 할인해 줍니다. 금액에 따라 최대 50만 원까지 상품권도 증정한다고 합니다.
- 롯데카드
롯데카드는 자사앱인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설 기획전을 열고 11일까지 선물세트 결제 시 10%를 즉시 할인해 주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5만 원 이상 결제 시 3~5% 장바구니 쿠폰 할인도 제공합니다. 또한 2~3개월 무이자할부 혜택도 있습니다.
- 비씨카드
비씨카드는 이달 11일까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에서 설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40% 즉시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대백화점에서는 9일까지 20만 원, 40만 원 이상 결제하면 최대 2만 원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구매하는 고객에게 오는 29일까지 최대 50%의 즉시할인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해당 기간 내에 계획된 쇼핑을 하는 것이 도움 될 것입니다.